현대삼호중공업의 상장 철회 이후 오랜만에 나오는 조선해운업 관련 기업인 데다가 최근 조선업계 호황기가 돌아오고 있다는 기대감이 더해지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일정 공모가 수요예측결과 상장일을 알아봅니다.
📄 목차
1. 현대힘스 공모주
1.1. 기업정보
1.2. 재무정보
1.3. 주요 제품
1.4. 주요 제품 매출현황
2. 현대힘스 공모주 정보
2.1. 공모 개요
2.2. 수요예측 결과
2.3. 공모주 청약일정
1. 현대힘스 공모주
1.1. 기업정보
▶ 2008년 현대중공업의 현물출자로 설립
▶ 선박 블록과 선박 내부재, 의장품 도장 등 조선기자재 전문 기업
▶ 국내 조선 블록 사외제작사 중에서는 최대 생산능력(CAPA)을 보유
▶ 2019년 최대주주가 허큘리스홀딩스로 변경돼 계열분리 됐지만, 2대주주인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 그룹 내 조선 3사와 전략적 관계를 기반으로 장기적 협력체계를 견고히 해오면서 안정적인 성장
▶ 선박블록, 선박 내부재, 배관 제조, 의장품 도장 등 조선기자재 사업을 주력
▶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등 HD현대그룹 계열사들로부터 주요 매출 발생
2023년 3분기 기준 매출 가운데 2개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95.3% 수준
1.2. 재무정보
▶2023년 2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1,304억 원 / 106억 원 / 69억 원
▶2022년 4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1,375억 원 / 34억 원 / 40억 원
▶2021년 4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1,159억 원 / 55억 원 / 42억 원
1.3. 주요 제품
1.3.1. 기관실 블록
▶포항공장은 기관실 구획의 상부, 대불공장은 기관실 구획의 하부 위주의 제품 생산을 하고 있으며, 기관실 하부의 경우 메인 엔진의 근접한 위치에 따라 엔진에 관련된 배관 및 철의장품, 전장류, 모듈 유닛 등 많은 의장품이 협소 구역에 설치
▶ 작업난이도로 인해 NDT 검사와 전문 의장작업장이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제작이 어렵고, 인도 이후에 누유에 따른 손실발생(A/S 및 Back Charge)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외 블록 제작업체에서 생산을 지양
▶ 그럼에도 2022년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포항공장 내 전문 의장품 설치 작업장을 확 장함으로써 포항공장 연생산물량 중 엔진룸구획 비중을 10% 내외에서 20% 수준까지 높였고, 대불공장은 공장설립 시부터 기관실 전문 생산 중심의 설비구성으로 대불공장 연생산물량 중 엔진룸구획 비중이 60% 이상을 보이며, 현재까지 현대삼호중공의 유일한 사외 기관실 구획(소조부터 도장까지 One Stop) 전문생산 공장 역할을 담당
1.3.2. 중앙부
▶중앙부는 선박의 선수부, 선미부, 기관실을 제외한 가장 넓게 나누어진 구획
▶선박의 화물창을 둘러싼 외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박의 해수 흘수선(선박의 선체가 해수에 잠기는 한계선)과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해수의 유입, 유출이 이루어지는 역할
▶ 선박의 제품 중 가장 곡선형이 심한 구획으로 기초 제작 단계부터 선박 최종 탑재에 이르기까지 정도(블록의 세분화된 지점별 곡, 길이 표준)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작업을 해야 하는 대표적인 선박 곡 블록 구획< br />▶ 다년간의 생산 노하우와 인프라를 통해 고수익성을 유지한 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당사 포항공장에서 연간생산량의 60%에 육박하는 주요 생산품으로 자리매김
1.3.3. 구상선수
▶구상선수는 선박의 선수부 하단에 위치한 구획이며, 선박의 조파저항(선박 이동에 따른 파도의 수직 방향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면하에 둥근 공(벌브)처럼 설계된 구조물
▶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는 구상선수 제품은 외판의 두께가 일반 구획 블록보다 3배가량 두꺼워 원재료인 강판을 예열패드로 사전작업(철판온도를 고온으로 유지)하고 이후 순서대로 한면씩 용접해야 하는 등 고숙련공이 장시간 작업해야 하는 고난도 제품으로 고객사의 외작사로는 당사와 이영산업기계 2개사만 제작할 수 있는 특수 구획
1.3.4. LPG TANK
▶ LPG Tank는 가스의 저장 및 운반을 위해 선박 화물창에 탑재되는 저장 용기
▶ 대량의 가스를 선박으로 운반하기 위해서 LPG를 비등점을 -42℃보다 낮게 유지하여 액화 상태로 저장해야하므로 저온에 강한 니켈강과 LT강을 사용하여 제작하게 되며, 가스를 액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저온식 LPG Tank와 가압식 LPG Tank로 구분
▶ 북미 지역의 셰일가스 생산 증대에 따라 LPG 운반선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향후 조선시황과 고객사 수주실적을 검토하여, LPG Tank 하부생산 및 보온공정 생산 설비를 증설을 통한 LPG Tank 완제품 생산을 계획 중
1.4. 주요제품 매출현황
2. 현대힘스 공모주 정보
2.1. 공모개요
▶대표주관사: 미래에셋증권(주)
▶증권신고서 제출: 2023년 12월 22일(2023년 12월 08일 최초 제출 후 1차 정정)
▶수요예측일: 2024년 1월 08일 ~ 2024년 1월 12일
▶희망공모가액: 5,000 ~ 6,300 원 => 확정공모가액:7,300원
▶공모 금액: 63,561,100,000원(희망공모가액 최저금액 기준)
▶공모 주식수: 8,707,000주(신주 5,224,000주/ 60% , 구주 3,483,000주/ 40%)
▶상장 후 유통가능물량: 7,662,160주(22.0%)
2.1.1. 배정주식수 / 배정 비율
▶ 우리사주조합 : 626,880주 / 12.0%
▶ 일반투자자 : 1,306,000주 ~ 1,567,200주/ 25.0% ~ 30.0%
▶ 기관투자자 : 3,029,920주 ~ 3,918,000주 / 58.0% ~ 75.0%
2.2. 수요예측결과
▶공모가: 7,300원
▶의무보유확약: 11.98%
▶경쟁률: 680.82:1
2.3. 공모주 청약일정
2.3.1. 청약일
: 2024년 1월 17일 ~ 2024년 1월 18일 16시
2.3.2. 청약방법 및 자격
✅ 청약방법
▶ 온라인 매체 청약: HTS, MTS, Web, ARS
▶ 영업점 청약: 내점/유선
✅ 청약자격
▶청약 기간 내 영업점 창구 개설 계좌 청약 불가
※ 비대면, 은행다이렉트, 온라인 개설 계좌 청약 (온라인/내점/유선) 가능
2.3.4. 청약증거금률
▶ 50%
2.3.5. 청약수수료
▶ 영업점 내점 청약: 5,000원
▶ 온라인 매체 청약: 0원 (단, Bronze 등급 2,000원)
▶ 청약증거금이 최종 배정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청약수수료 면제
▶ 청약 미배정 시 청약수수료는 미부과
2.3.6. 일반청약자 청약한도
▶ 우대(200%)그룹: 216,000주 ~ 260,000주
▶일반(100%) 그룹 : 108,000주 ~ 130,000주
2.3.7. 청약단위
▶ 20주 이상~100주 이하: 10주
▶ 100주 초과 ~ 5,000주 이하: 100주
▶ 5,000주 초과 ~ 10,000주 이하: 500주
▶ 20,000주 초과: 1,000주
2.3.8. 환불일
▶ 2024년 1월 22일
2.3.9. 상장일
▶ 2024년 1월 26일
정리
최근 조선업계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각국에서 쏟아지는 부양책으로 해상 물동량이 늘어나며 '슈퍼사이클'을 맞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 3사의 수주량도 현재 2027년까지 가득 차 있는 등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세계 1위 조선사인 HD현대중공업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현대힘스의 성장 역시 견조하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매출처 편중은 신규 상장사의 주요 투자위험 요소로 항상 거론되는 편이지만, 조선업 밸류체인에 속한 현대힘스의 경우 불가피한 측면도 있습니다. 제철소에서 소재를 들여와 조선소에 납품하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늘어날수록 비용도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과 가까운 포항과 대불 지역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편의성이나 물류비를 감안하면 상위 고객사 비중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1월 공모주 종목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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